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암호화폐 및 기타

[220930] FRB(연준은행)은 미국 정부기관인가?

by 우키티브😀 2022. 9. 30.

미국 통화 발행기관인 FRB는 미국 정부기관인가?

 

FRB  - 미국 정부의 재무 대리기관이며 중앙은행으로서 역할을 지닌다. 

FRB는 Federal Reserve Bank의 약어로 "미국 연방준비은행"을 의미한다.

이 FRB 기관에서는 대표적으로 미국 통화인 달러를 발행하며 통화량 결정 등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지닌다.

 

그럼 이 FRB는 미국의 정부기관일까?

 

 

NO. 아니다.
FRB는 미국의 정부기관이 아니다.

민간기관이다.

 

 

한국의 화폐를 발행하는 중앙 정부기관인 '한국은행'과는 달리

미국의 화폐인 달러를  발행하는 FRB는 12개 연방은행이 모인 중앙은행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FRB는 민간은행으로 분류되며 결국 정부에서 화폐를 발행하는 것이 아닌것이다.

*즉 the Federal Reserve System 12개 지역 연방준비은행과 약 4,800개의 일반은행이 회원으로 구성된 기관.

 

 

또한 미국 내 사용되는 전화번호부(Yellow Page)를 확인해보아도

실제로 연방 파트를 보면 FRB가 분류되지 않았으며, 민간기업란에 FRB가 속해있다고 한다.

 

더불어 미국 연방은행은 상장기업이 아니기에 회계상 외부감사 의무가 없으며,

실제로 중앙은행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내세워 어느 정부에 감사를 받지 않는다고 한다.

 

더욱더 공부해야겠지만 FRB가 완전히 정부개입으로부터 자유로울수는 없겠지만

세계경제를 쥐락펴락 할만큼 영향력이 강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2022.09.28 - [경제적자유/잡이야기] - [220928] 자본주의 속 몰랐던 은행의 역할

 

[220928] 자본주의 속 몰랐던 은행의 역할

"Capitalism - 자본주의" 사유재산제에 바탕을 두고 이윤 획득을 위해 상품의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경제체제 자본주의 속에서 은행은 필수적 존재이다. 누군가는 충분한 화폐를 은행에 맡기고

woogalan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