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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지원정책

국내 지하철 고객센터 민원 넣는 법 총정리

by 우키티브😀 2022. 11. 7.

국내 지하철 고객센터 불편사항, 민원사항 접수하는 법

수도권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청),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처


국내 지하철을 타면서 갑작스러운 사건, 사고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순간 국내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처를 파악하여 지하철 담당 고객센터에 연락하거나 민원을 넣어 요청하면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지하철의 민원 넣는 법을 총정리하였다.

목차
1) 국내 지하철 고객센터 민원 넣는 법
2) 수도권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처
3) 지방도시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처

 

1) 국내 지하철 민원 넣는 법

국내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민원을 넣는 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서 고객센터에 직접적으로 연락하는 방법이다. 지하철 고객센터 직원이 연락을 받아 실시간으로 고객을 응대해줄 수 있기에 편리하고 빠른 답변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다이렉트로 고객센터 전화로 민원을 넣는 만큼 감정적인 이야기는 조심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민원을 작성하여 고객센터에 송부할 수 있다. 불편한 사항, 수리 요청 사항, 개선 요구 사항 등 전화보다는 보다 상세한 내용들이 요청할 때 자세하게 설명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서 매우 유용하다. 간단한 불편 그리고 민원사항이 아닌 조금은 시간이 필요한 요구사항들은 고객센터 웹사이트를 접속하여 민원 접수를 해보는 법을 추천한다.

 

서울교통공사_민원접수하기
위를 클릭하여 서울교통공사 공식 민원접수 하기

 


마지막으로는 몇몇의 지하철에서는 문자로도 민원사항을 접수받기도 한다. 다만 해당 문자 사항으로는 정말 간단한 사항들을 즉각적으로 요청할 때 사용함이 맞다고 판단된다. 예를 들면 에어컨 온도, 난방 온도, 객실 내 사건사고 등 즉각적으로 객실 내 요구되는 민원사항들을 접수할 때 올바른 사용방법이 될 수 있다.

 

  1. "고객센터 연락처"로 직접 연락
  2. "고객센터 웹사이트"를 통해 민원 접수
  3. "문자 메시지"를 통한 민원 접수 (차량번호, 호선 번호, **행 열차, **역 도착, 민원내용 입력)


위의 3가지 방법으로 지하철 내 불편한 사항이 문제되었을 때 한번 민원 접수를 하여 불편사항들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하처치한대처법_소개
지하철 치한대처법 확인하기

 

2) 수도권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처

수도권 지하철은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춘천, 충청 등 까지 약 1,200Km의 지하철 노선 거리를 지닐 만큼 다양한 노선과 수도권 곳곳에 촘촘히 치밀하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수도권 지하철의 고객센터는 노선별로 상이하기에 각각 잘 확인해봐야 한다.

노선 담당회사 고객센터 연락처 고객센터 웹사이트
1호선 (서울역~청량리)
2호선 (전 구간)
3호선 (지축~오금)
4호선 (당고개~남태령)
5호선 (전 구간)
6호선 (전 구간)
7호선 (장암~온수)
8호선 (전 구간)
서울교통공사 1577-1234 서울교통공사 고객의소리
1호선 (서울역~청량리 제외한 전 구간)
3호선 (대화~지축)
4호선 (선바위~오이도)
경의중앙선 (전 구간)
분당선 (전 구간)
한국철도공사 (전화) 1544-7788
(문자) 1544-7769
한국철도공사 고객의소리
9호선 METRO 9 (전화) 02-2656-0009
(문자) 1544-4009
METRO9 고객의소리
인천 1호선
인천 2호선
7호선 (까치울~석남)
인천교통공사 (대표전화) 1899-4446
(고객지원팀) 032-451-2204
인천교통공사 고객의소리
공항철도
(서울~인천국제공항)
공항철도(주) (대표전화) 1599-7788
(영업계획처) 032-745-7329
공항철도 고객의소리
신분당선 신분당선 (전화) 031-8018-7777 신분당선 고객의 말씀
신림선 남서울경전철(주) (전화) 02-2081-8181 신림선 도시철도 고객의소리
우이신설선 우이신설 도시철도 (전화) 02-3499-5561 우이신설선 고객의소리
서해선 서해철도주식회사 (전화) 031-5183-2648 서해선 고객의소리
김포 골드라인
(양촌~김포공항)
김포골드라인운영(주) (전화) 031-8048-1500 김포골드라인 고객서비스
의정부 경전철 의정부 경전철 (전화) 031-820-1004 의정부 경전철 고객의소리
용인 에버라인 용인경량전철주식회사 (전화) 031-329-3500 용인에버라인 고객의소리

 

 

일부 노선에 따라 담당회사가 다를 수 있으니 역을 참고하여 해당 호선을 잘 파악하여야 한다. 이후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그리고 고객센터 웹사이트를 통해 본인이 필요한 민원사항을 접수하면 된다.



3) 지방도시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처

국내 지방도시 지하철은 부산, 대구, 대전, 광주광역시에서 볼 수 있다. 해당 지방도시 내의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방법을 확인하여 지하철 민원접수가 필요할 시에 이용해보도록 하자.

 

부산교통공사_지하철민원_신청하기
부산 교통공사 지하철 민원 신청하기

 

  • 부산 도시철도 고객센터
노선 담당회사 고객센터 연락처 고객센터 웹사이트
부산도시철도
1호선 (전 구간)
2호선 (전 구간)
3호선 (전 구간)
4호선 (전 구간)
부산교통공사 (전화/문자) 1544-5005 부산교통공사 고객의소리
동해선 (부전~일광) 한국철도공사 (전화) 1544-7788
(문자) 1544-7769
한국철도공사 고객의소리
부산김해경전철
(사상~가야대)
부산,김해경전철(주) (전화) 055-310-9800 부산김해경전철 고객의 소리함

 

  • 대구 도시철도 고객센터
노선 담당회사 고객센터 연락처 고객센터 웹사이트
대구도시철도
1호선 (전 구간)
2호선 (전 구간)
3호선 (전 구간)
대구교통공사 (전화) 053-643-2114
(문자) 1544-0104
대구교통공사 고객의소리

 

 

 

  • 대전 도시철도 고객센터
노선 담당회사 고객센터 연락처 고객센터 웹사이트
대전도시철도
1호선 (전 구간)
대전교통공사 (전화) 042-539-3114
(유실물센터) 042-539-3939
대전교통공사 고객의소리

 

  • 광주 도시철도 고객센터
노선 담당회사 고객센터 연락처 고객센터 웹사이트
대전도시철도
1호선 (전 구간)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공사
(전화) 062-604-8000 광주광역시도시철도공사 고객의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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