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지하철 고객센터 불편사항, 민원사항 접수하는 법
수도권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청),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처
국내 지하철을 타면서 갑작스러운 사건, 사고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순간 국내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처를 파악하여 지하철 담당 고객센터에 연락하거나 민원을 넣어 요청하면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지하철의 민원 넣는 법을 총정리하였다.
목차
1) 국내 지하철 고객센터 민원 넣는 법
2) 수도권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처
3) 지방도시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처
1) 국내 지하철 민원 넣는 법
국내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민원을 넣는 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서 고객센터에 직접적으로 연락하는 방법이다. 지하철 고객센터 직원이 연락을 받아 실시간으로 고객을 응대해줄 수 있기에 편리하고 빠른 답변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다이렉트로 고객센터 전화로 민원을 넣는 만큼 감정적인 이야기는 조심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민원을 작성하여 고객센터에 송부할 수 있다. 불편한 사항, 수리 요청 사항, 개선 요구 사항 등 전화보다는 보다 상세한 내용들이 요청할 때 자세하게 설명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서 매우 유용하다. 간단한 불편 그리고 민원사항이 아닌 조금은 시간이 필요한 요구사항들은 고객센터 웹사이트를 접속하여 민원 접수를 해보는 법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는 몇몇의 지하철에서는 문자로도 민원사항을 접수받기도 한다. 다만 해당 문자 사항으로는 정말 간단한 사항들을 즉각적으로 요청할 때 사용함이 맞다고 판단된다. 예를 들면 에어컨 온도, 난방 온도, 객실 내 사건사고 등 즉각적으로 객실 내 요구되는 민원사항들을 접수할 때 올바른 사용방법이 될 수 있다.
- "고객센터 연락처"로 직접 연락
- "고객센터 웹사이트"를 통해 민원 접수
- "문자 메시지"를 통한 민원 접수 (차량번호, 호선 번호, **행 열차, **역 도착, 민원내용 입력)
위의 3가지 방법으로 지하철 내 불편한 사항이 문제되었을 때 한번 민원 접수를 하여 불편사항들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수도권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처
수도권 지하철은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춘천, 충청 등 까지 약 1,200Km의 지하철 노선 거리를 지닐 만큼 다양한 노선과 수도권 곳곳에 촘촘히 치밀하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수도권 지하철의 고객센터는 노선별로 상이하기에 각각 잘 확인해봐야 한다.
노선 | 담당회사 | 고객센터 연락처 | 고객센터 웹사이트 |
1호선 (서울역~청량리) 2호선 (전 구간) 3호선 (지축~오금) 4호선 (당고개~남태령) 5호선 (전 구간) 6호선 (전 구간) 7호선 (장암~온수) 8호선 (전 구간) |
서울교통공사 | 1577-1234 | 서울교통공사 고객의소리 |
1호선 (서울역~청량리 제외한 전 구간) 3호선 (대화~지축) 4호선 (선바위~오이도) 경의중앙선 (전 구간) 분당선 (전 구간) |
한국철도공사 | (전화) 1544-7788 (문자) 1544-7769 |
한국철도공사 고객의소리 |
9호선 | METRO 9 | (전화) 02-2656-0009 (문자) 1544-4009 |
METRO9 고객의소리 |
인천 1호선 인천 2호선 7호선 (까치울~석남) |
인천교통공사 | (대표전화) 1899-4446 (고객지원팀) 032-451-2204 |
인천교통공사 고객의소리 |
공항철도 (서울~인천국제공항) |
공항철도(주) | (대표전화) 1599-7788 (영업계획처) 032-745-7329 |
공항철도 고객의소리 |
신분당선 | 신분당선 | (전화) 031-8018-7777 | 신분당선 고객의 말씀 |
신림선 | 남서울경전철(주) | (전화) 02-2081-8181 | 신림선 도시철도 고객의소리 |
우이신설선 | 우이신설 도시철도 | (전화) 02-3499-5561 | 우이신설선 고객의소리 |
서해선 | 서해철도주식회사 | (전화) 031-5183-2648 | 서해선 고객의소리 |
김포 골드라인 (양촌~김포공항) |
김포골드라인운영(주) | (전화) 031-8048-1500 | 김포골드라인 고객서비스 |
의정부 경전철 | 의정부 경전철 | (전화) 031-820-1004 | 의정부 경전철 고객의소리 |
용인 에버라인 | 용인경량전철주식회사 | (전화) 031-329-3500 | 용인에버라인 고객의소리 |
일부 노선에 따라 담당회사가 다를 수 있으니 역을 참고하여 해당 호선을 잘 파악하여야 한다. 이후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그리고 고객센터 웹사이트를 통해 본인이 필요한 민원사항을 접수하면 된다.
3) 지방도시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처
국내 지방도시 지하철은 부산, 대구, 대전, 광주광역시에서 볼 수 있다. 해당 지방도시 내의 지하철 고객센터 연락방법을 확인하여 지하철 민원접수가 필요할 시에 이용해보도록 하자.
- 부산 도시철도 고객센터
노선 | 담당회사 | 고객센터 연락처 | 고객센터 웹사이트 |
부산도시철도 1호선 (전 구간) 2호선 (전 구간) 3호선 (전 구간) 4호선 (전 구간) |
부산교통공사 | (전화/문자) 1544-5005 | 부산교통공사 고객의소리 |
동해선 (부전~일광) | 한국철도공사 | (전화) 1544-7788 (문자) 1544-7769 |
한국철도공사 고객의소리 |
부산김해경전철 (사상~가야대) |
부산,김해경전철(주) | (전화) 055-310-9800 | 부산김해경전철 고객의 소리함 |
- 대구 도시철도 고객센터
노선 | 담당회사 | 고객센터 연락처 | 고객센터 웹사이트 |
대구도시철도 1호선 (전 구간) 2호선 (전 구간) 3호선 (전 구간) |
대구교통공사 | (전화) 053-643-2114 (문자) 1544-0104 |
대구교통공사 고객의소리 |
- 대전 도시철도 고객센터
노선 | 담당회사 | 고객센터 연락처 | 고객센터 웹사이트 |
대전도시철도 1호선 (전 구간) |
대전교통공사 | (전화) 042-539-3114 (유실물센터) 042-539-3939 |
대전교통공사 고객의소리 |
- 광주 도시철도 고객센터
노선 | 담당회사 | 고객센터 연락처 | 고객센터 웹사이트 |
대전도시철도 1호선 (전 구간) |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공사 |
(전화) 062-604-8000 | 광주광역시도시철도공사 고객의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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